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만보 몇키로? 만보 걷기 운동 효과는?

안녕하세요. 여름이 다가오는 요즘. 더위는 물론 살에 대한 고민도 많아지실건데요. 많은 분이 걷기 운동을 하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보통 만보 정도를 목표로 걷는데요. 과연 만보는 몇키로 정도의 거리일까요? 만보 칼로리 는 어느정도 소모가 될까요?



우리가 목표로 하는 만보 몇키로 정도 될까요? 만보를 걸으면, 보통 성인 남성 기준으로 7~8km, 여성 기준으로 6~7km 정도 된다고 합니다. 만보 걷는 시간은 약 1시간 40분 정도 걸리는데요. 만보 칼로리 는 약 300칼로리 정도 소모된다고 합니다.



만보 걷기는 1960년대 요시히로 교수로부터 시작되었는데요. 하루 만보를 걸으면 평소보다 30% 칼로리가 소요되어 비만이 감소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때부터 만보계가 불티나게 팔리기 시작해 만보 걷기를 마케팅적인 측면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많아졌습니다.



만보를 걷는것이 살을 빼는 데 효과적일까요? 최근 영국 BBC에서 새로운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만보를 걷는 것보다 10분씩 3회에 걸쳐 자전거나 줄넘기 같은 숨이 차는 운동을 하는 것이 칼로리 소모에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걷기운동은 아무 효과가 없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걷기 운동은 살을 빼는 것 외에도 많은 효과가 있는데요.



걷기 운동의 효과


1. 걷기 운동은 하체 근력뿐 아니라 엉덩이 및 척추 기립근을 강화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허리건강에 좋은 운동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저도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디스크 수술을 받게 되었는데요. 그때부터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걷기 운동을 하고 난 후부터 잔통증이 줄어들었습니다.


2. 규칙적인 걷기운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꾸준히 걷기운동을 할 경우 고혈압 조절과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낮에 걷기 운동을 하면 뼈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D 생성이 늘어나는데요. 이는 골밀도가 증가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고, 면역력 증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제 여자친구도 무릎 건강이 좋지 않았는데요. 꾸준한 걷기를 하니 통증이 많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올바르게 걷는 자세


1. 먼저 충분한 스트레칭을 한 후에 걷기 운동을 하고, 턱을 아래 당기고 시선은 전방을 향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어깨와 등, 허리를 곧게 펴고 배에 힘을 주며 주먹을 살짝 쥐고 앞뒤로 자연스럽게 흔들어줍니다.


3. 걸을 때 발이 닿는 순서는 발뒤꿈치부터 발바닥, 마지막으로 발가락 순으로 닿도록 걷고 발이 바깥쪽이나 안쪽을 향하지 않게 11자를 유지하면서 걸어야 합니다. 보폭은 무리가 가지 않게 걷는것이 좋습니다.



저도 허리디스크로 인해서 꾸준히 걷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으로 걸음수가 측정이 되는데요. 걸음수에 맞게 돈을 주는 걷기 앱도 있더라구요. 저는 캐시 슬라이드 스텝업 이라는 걷기 앱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캐시 슬라이드 설치하기


차근차근 모은 캐시로는 GS25, CU, 세븐일레븐, 문화상품권을 살 수 있습니다. 또한, 도미노피자, 미스터피자, BHC 치킨 등 배달음식도 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동기부여를 위해 캐시로 가족들과 배달음식을 시켜먹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걸으면서 소소한 수입도 생기니 걷기의 무료함을 조금은 달래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