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구충제 복용법과 복용시기 알고 우리가족 회충 퇴치하기

안녕하세요. 최근에 식욕이 굉장히 왕성해졌습니다. 먹어도 먹어도 배가 고프다고 하니 주변에서 기생충 키우냐고 놀리기까지 합니다. 물론, 기생충 때문에 배가 고픈 것은 아니겠지만 은근 신경 쓰이기도 하고 먹을 때도 돼서 약국으로 달려가 구충제를 샀습니다.



최근에는 생활환경이 달라지고 위생 수준이 높아져 기생충 감염이 줄어들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꼭 챙겨 먹을 필요는 없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최소 1년에 1번은 챙겨 먹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구충제의 원리

기생충은 우리 몸속의 영양분을 빼앗아 먹고 사는데요. 그 기생충이 몸속 영양분인 포도당을 흡수하는 것을 구충제가 막아서 기생충을 굶게 하는 원리입니다.



기생충 감염에 쉽게 노출되는 사람

1. 면역력이 약한 항암 치료 환자

2. 영양이 부족한 사람, 유기농 식품

3. 날생선, 생고기를 많이 먹는 사람

4. 동남아시아 등지로 해외여행을 다녀온 사람

5.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



기생충 감염 시 나타나는 현상

기생충 양이 많으면 항문 가려움이나 식욕부진, 설사, 빈혈, 붉은 반점 같은 증상이 나올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진료를 받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충제 복용 시기

정기적으로 구충제를 먹을 때 봄, 가을 2번에 걸쳐서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봄에는 기생충 산란 활동이 시작되고, 가을에는 음식으로 인해서 감염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최소한 일 년에 1회 정도는 계절에 관계없이 복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구충제 복용법

구충제를 복용할 때는 온 가족이 함께 먹는 것이 좋은데요. 가족끼리 기생충이 감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충제는 일주일 간격으로 2번 먹는데요. 예를 들어 오늘 1정을 먹고, 일주일 후에 나머지 1정을 먹어야 합니다. 요충의 경우 성충이 죽을 때 항문 주위에 알을 까놓고 죽는데요. 일주일 간격으로 구충제를 복용하면 부화한 기생충까지 모두 없앨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충제는 씹거나 소량의 물로 복용할 수 있는데요. 빈속에 먹으면 좋다는 의견도 있지만,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해도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구충제 복용 주의사항

구충제는 모유 수유하거나 임산부, 만 2세 미만의 어린이는 복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간 경화증 환자는 먹지 않아야 하고, 간 질환이 있는 분들은 부작용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구충제 복용법이나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복용법이나 시기 등을 알고 먹으면 더 효과가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