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정보

연어 효능과 연어 칼로리 강과 바다의 영양분이 가득!


올여름은 유난히 덥네요. 비도 안 오고. 더위가 지속되는 만큼 제 체력도 점점 약해지고 있네요. 그래도 전기 요금을 할인해 준다고 하니 조금은 안심하고 에어컨을 틀고 있네요. 부족한 기력을 조금이라도 보충하기 위해 연어회와 연어 초밥을 시켜 먹었습니다.



여름이라 날것인 연어회와 초밥을 먹을까 말까 고민했지만, 그날은 왠지 연어가 엄청 당기는 날이라 그냥 먹기로 했습니다. 기력충전보다 술안주를 위한 선택이었다는 것은 안 비밀..ㅋ정신 없이 먹다 보니 연어 효능과 칼로리가 궁금해졌는데요. 연어 100g 칼로리는 98kcal 정도 됩니다. 닭 가슴살도 100g에 98kcal 라고 하니 칼로리가 거의 비슷하네요. 그래서 최근에는 닭 가슴살 대신 연어 다이어트 하는 사람도 많다고 해요.



거꾸로 강을 거슬러 오르는 저 힘찬 연어들처럼

연어는 우리나라 동해안을 비롯해 일본, 연해주, 캄차카반도, 북미 등지에 분포해 있는데요. 바다에서 살다가 산란기가 되면 신기하게도 강으로 거슬러 올라오는데요. 태어난 연어는 거의 1년 동안 강에서 살다가 바다로 내려갑니다. 바다에서 자란 후 다시 산란할 때가 되면 자기가 태어난 하천으로 돌아와 알을 낳습니다. 참 신기한 습성을 가지고 있네요. 이제야 강산에 씨 노래가 이해가 되네요.ㅋㅋ



연어의 효능

연어에는 EPA, DHA 등 오메가3(omega3)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증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양식 연어보다 자연산 연어가 훨씬 많은 오메가-3(omega3)가 들어있는데요. 미국심장학회는 주 2회 정도 연어 등 기름진 생선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연어는 미국의 슈퍼푸드 14가지에 선정되었는데요. 맛이 좋고 요리하기 쉬우며,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칼로리가 낮아 최근에는 연어 다이어트도 많이들 한다고 합니다.



또한 연어는 비타민A, 비타민 B군, 비타민 D, 비타민 E 등 비타민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중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데요. 중년 이후 골다공증이 심해진다면 연어를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연어회나 초밥은 사실 술안주로 먹고 있는데요. 한입 씹을 때마다 고소한 기름기와 담백함은 술을 부릅니다. 그래도 조금이나마 위안인 것은 연어가 몸에 좋다는 사실. 오늘 저녁은 몸에 좋은 연어 한 점 어떠세요?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아래 하트♡ 한번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