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정보

사차인치 효능 영양분이 슈퍼 스타급!


사차인치(sacha inchi nuts)

사차인치는 열대성 견과류로 단백질과 필수지방산 등이 풍부한 슈퍼푸드로 유명합니다. 페루 아마존 열대우림 지역에서 원주민들이 오래전부터 재배해 왔으며, 잉카너트(Inca nut), 사차 땅콩(Sacha peanut)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주로 남아메리카 열대 지역이 원산지로 베네수엘라, 볼리비아, 페루, 콜롬비아 등에 분포해 있습니다. 열매는 지름이 약 3~5cm로 4~5개 정도가 붙어 별 모양을 이룹니다. 열매 안에는 아몬드와 비슷하게 생긴 씨앗이 들어있는데요. 씨앗을 그대로 먹기는 힘들고 굽거나 볶아서 먹습니다.



사차인치(sacha inchi nuts)의 효능

사차인치 씨앗은 고단백 영양 식품입니다. 많은 양의 기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필수지방산을 포함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등푸른생선인 고등어나 참치에 들어있다고 알려진 오메가3(omega3)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오메가3(omega3)는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과 혈관 건강, 암 예방, 안구건조증, 비염 등 비만이나 만성 피부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코르티솔(급성 스트레스에 반응해 분비되는 물질로,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신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한다. 출처-두산백과-)생성을 조절하여 식욕을 억제하고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를 완화해주고 식욕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사차인치(sacha inchi nuts) 먹는 방법

사차인치는 높은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양을 한 번에 먹으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고,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 10~15알 정도 먹는 것이 적당합니다.



사차인치 씨앗은 견과류와 같이 고소한 맛이 있으며 약간의 떫은맛과 함께 비린내와 같은 냄새가 납니다. 그 자체를 로스팅한 후 견과류로 먹을 수 있습니다. 볶아서 소금을 치면 땅콩과 비슷한 맛이 납니다. 그밖에도 스무디, 요거트, 시리얼 등에 첨가해서 먹거나 빵이나 쿠키 등의 부재료로 쓸 수 있습니다.



사차인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슈퍼푸드로 알려진만큼 꾸준히 챙겨 먹고 슈퍼 체력 만들어보세요!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아래 하트♡ 한번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