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읽기/책읽기

무조건 달라진다-의지 없이 습관 바꾸는 방법

안녕하세요. 우리는 모두 어떠한 습관을 지니고 있는데요. 습관을 바꾸거나 만드는 일은 어려운 일입니다. 꾸준히 운동을 한다든지, 책을 읽는 것 등 매번 다짐하지만 실패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 습관을 편하게 만들 수는 없을까?'를 고민하던 중 '무조건 달라진다'라는 책이 제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의지 따위 없어도 저절로 행동이 바뀌는 습관의 과학'이라는 설명이 붙어 있는데요. 이 문구가 저를 자극했습니다. 의지박약이라고 느끼고 있는 저는 '아! 드디어 내 책이 나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프롤로그에는 처음부터 '의지 따윈 필요 없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의지가 없이도 습관을 만들 수 있다니. '과장된 것 아닌가?' 라는 생각도 들지만 읽어보기로 했습니다.



저절로 몸이 움직이는 기적의 습관혁명

평소에 습관이 들여지지 않는 이유를 의지가 약하거나 동기부여가 되지 않아서라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정확한 프로세스를 잘 모르기 때문에 쉽게 포기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7가지 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7가지 힘이란 행동 사다리 만들기, 커뮤니티에 의지하기, 우선순위 정하기, 일을 쉽게 만들기, 뇌 해킹하기, 매력적인 보상 만들기, 몸에 깊이 새기기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각 파트별로 7가지 힘을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행동의 사다리 만들기

아주 작고 사소한 행동부터 시작하라! 우리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아주 작은 첫 단계'를 찾는 일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저자는 3개월 이상이 걸리는 목표는 꿈이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저도 계획을 세울 때 작은 목표보다는 꿈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근육질의 탄탄한 몸만들기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요. 며칠 만에 거창한 목표로 인해서 지쳐버린 적이 한 두 번이 아닙니다. 하다보면 나와는 거리가 멀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렇기 때문에 작은 목표에만 집중하는 것이 좋은데요. 운동을 예로 들면 하루 20분 걷기라는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지키는 데만 집중하라고 합니다. 사다리를 적용하는 방법은 바꾸고 싶은 행동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그 행동이 꿈인지, 현실적인 목표인지 파악합니다. 이후 아주 작은 단계를 계획하고 그것을 실천합니다.


커뮤니티에 의지하기

헬스클럽을 예로 들면 운동을 같이하는 친구가 있다면 헬스클럽에 가기가 더 쉬워집니다. 여러 사람과 같은 목표로 활동하면 그만큼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는데요. 해당 분야의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관심 분야의 커뮤니티에서 여러 사람과 활동하고 교류하다 보면 더 지속적으로 행동하기가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우선순위 정하기

어떤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해야 합니다. 달라져야만 하는 이유를 찾고 그것을 중요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일을 쉽게 만들기

사람들은 장애물이 나타나면 금세 무언가를 그만둡니다. 반대로 장애물을 치우는 방법을 배우면 무언가를 쉽게 계속할 수 있는데요. 사람은 쉬운 일을 좋아합니다. 쉬운 일을 즐깁니다. 쉬운 일은 계속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을 쉽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을 쉽게 만드는 방법은 환경을 통제하거나 선택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운동을 하기 위해 집이나 직장과 가까운 헬스클럽에 등록하는 것을 통해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건강해지고 싶다면 집에 있는 정크 푸드를 치우고, 건강식품을 사놓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뇌 해킹하기

뇌를 해킹한다? 무슨 말일지 가장 궁금했던 부분이었습니다. 뇌를 속이면 몸은 저절로 움직인다고 하는데요. 뇌 해킹을 위해서는 먼저 작은 행동을 바꾸고 정신이 그 변화를 되돌아보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매일 하는 행동에 긍정을 입히면 뇌는 그것을 믿고 생각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매일 로그인하는 비밀번호를 내가 하고자 하는 목표로 설정해 놓으면 나도 모르게 자기 주문을 하게 됩니다. 즉, 반복되는 행동에 변화를 주면 뇌는 그렇게 믿고 행동한다고 합니다.


매력적인 보상 주기

사람은 어떤 일을 하면 보상이 따른다고 느낄 때 그 일을 계속하게 됩니다. 우선 개인에게 매력적인 보상이 될 만한 것을 찾아야 합니다. 어떤 행동을 했을 때 매력적인 보상을 하고 이후 점차 보상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보상을 줄이는 대신 생각지도 못한 시점에 보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보상이 주어지면 그 일을 하고 싶은 욕구가 약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몸에 깊이 새기기

자신이 꾸준히 하고 싶은 일을 반복하면 저절로 뇌에 깊이 새겨집니다. 어떤 행동을 반복하게 되면 뇌는 반복되는 행동을 생각할 필요가 없도록 '습관'으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뇌에 무언가를 깊이 새기는 일의 비밀은 '반복'에 숨어 있습니다. 포기하지 않을수록 뇌에는 더 깊이 새겨질 것입니다. 뇌에 깊이 새겨지면 그 일을 유지하는 것이 점점 쉬워질 것입니다.



나만의 모형 설계하기

행동을 3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있는데요. 자동 행동, 열정 행동, 일반 행동으로 나뉩니다. 먼저 자동 행동은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과 같은 의식적으로 자각하지 않고 실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열정 행동은 게임 중독과 같이 행동을 자각하지만, 욕구를 억누를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 행동은 외국어 공부와 같은 행동을 말합니다. 각각의 행동에 맞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습관을 바꾸기에 더 유리합니다.



습관을 바꾸는 것은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사실 이 책의 방법을 실천하는 것도 의지가 필요합니다. 의지 없는 습관 변화는 사실상불가능 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평소에 알고 있는 내용을 다시 한번 각인 시켰는데요. 반복과 목표를 세부적으로 나누어 실천하는 것. 그리고 그것을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무조건 달라진다'를 읽어보니 '부자가 되겠다, 좋은 차를 사겠다'는 막연한 꿈보다는 세부적인 목표에 집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꿈에 집중하면 쉽게 지쳐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