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읽기/책읽기

나는 왜 괜찮은 아이디어가 없을까?

안녕하세요. 요즘 블로그나 유튜브 같은 콘텐츠를 자주 접하고 있는데요. 다른 사람들이 색다른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것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그럴 때면 '아~! 나는 왜 저 사람들처럼 생각하지 못할까?'라는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그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나는 왜 괜찮은 아이디어가 없을까?'를 읽게 되었습니다.



교육과 창의적인 인재의 습관을 활용하면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창의력에 대한 교육도 생겨난다고 하니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이 많이 있나봐요.



창의력은 무엇일까요? 창의력은 상상력, 관찰력, 호기심 등 여러 가지가 포함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명확한 정의를 내리기가 힘이 드는데요. 사전에서는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는 능력의 의미로 쓰여있습니다. 없는 것에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뿐 아니라, 기존에 있는 것을 조합하는 것도 창의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가 중요합니다. 몇 가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상

상상력을 위해서는 호기심이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탐험할 수 있어야 합니다. 효과적으로 상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감정이입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사물의 시선으로 세상을 볼 수 있어야 하고, 기존의 것에 새로운 것을 결합해보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관찰

창의적인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는 복잡하거나 새로운 기술에서 문제의 해답을 찾지 않는다고 합니다. 평범한 일상 속에서 남들이 보지 못하는 불편함을 찾아내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들은 끊임없는 관찰을 통해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생산해 낼 수 있습니다. 여유를 가지고 주변을 살펴보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파괴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파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당연하다고 받아들이던 것들에 새로운 질문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탐험

기존의 것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찾아 나서야 합니다. 세계 최고의 모바일 회사인 노키아가 애플의 아이폰 때문에 무너졌듯이, 자기 자리만을 지키고자 하던 기업들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탐험을 하는 방법으로는 다양한 분야의 책을 통해 간접 탐험을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경험해 보지 못한 것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는 방법이죠. 또한, 여행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많이 쌓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은 자신의 안전지대를 떠나 두려움과 불안감이 존재하는 창의 지대로 이동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질문

사실 우리나라 대부분 사람이 질문을 불편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질문하라고 해도 질문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질문을 통해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질문해야 할지, 뭘 질문해야 할지를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그중 한 사람인데요. 효과적인 질문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묻지 말고 '왜'와 '어떻게'를 물으라고 합니다. '왜'라는 질문은 목적이 무엇인지 물어보는 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모르는 것은 모른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것에 대해 질문할 수 있어야 하고, 전문가의 말도 끊임없이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왜'와 '어떻게'를 번갈아 가며 항상 질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창의력을 키우는 방법은 다양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습관을 들여놔야 할 것 같습니다. 가장 먼저 질문하는 습관을 만들고 싶네요. 질문을 통해 새로운 것이 창조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꼬리에 꼬리를 물어 질문하고 그것을 새롭게 연결하면 색다른 아이디어를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