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프로그램

파일명 일괄변경 이렇게 간단해?

안녕하세요. 요즘에는 점점 봄이 오는 게 느껴집니다. 꽃샘추위가 오기는 했지만, 마지막 추위가 될 것 같습니다. 봄이 오면 다양한 축제나 볼거리로 가득해지는데요. 그 때문에 봄에는 나들이 가느라 정신이 없어집니다.



축제에 가면 빠질 수 없는 것 중의 하나가 사진인데요. 추억을 남겨놓기에는 사진만 한 것이 없는 것 같아요. 사진을 찍고 나면 사진을 찍은 장소로 파일명을 바꿔놓는데요. 파일명에 장소를 적어놓아야 사용하기도 편하고, 분류도 쉽기 때문입니다. 사진뿐 아니라 각종 문서도 이름을 변경해 놓는 것이 나중에 사용하거나 찾아보기 편리합니다.



찍은 사진이나 파일명 일괄변경 하기 위해서는 먼저 변경할 파일을 선택합니다. 컨트롤(Ctrl)키를 누르고 파일을 클릭하면 원하는 파일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프트(Shift)키를 사용하면 구간선택이 가능한데요. 예를 들면 1번 파일 클릭한 후 시프트를 누르고 100번 파일을 클릭하면 1~100까지 파일이 전부 선택됩니다. 유용한 팁이니 한 번 활용해보세요. 원하는 파일을 선택했으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이름 바꾸기를 클릭합니다.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아무 곳이나 이름을 입력해도 전부 다 변경되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파일명 일괄변경 되었습니다. 이름 뒤에 순차적으로 숫자가 메겨져 있네요. 파일 이름 변경하는 단축키는 F2인데요. 여러개 파일을 개별로 이름을 변경하기 위해서 단축키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프로그램 다운 없이 파일 이름 일괄변경 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파일 이름 일괄변경뿐 아니라 폴더명을 바꾸는 것도 가능하니 한 번 활용해 보세요. 파일이나 사진을 정리해 놓아야 나중에 꺼내쓸 때 좀 더 편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