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읽기/책읽기

부자들이 절대 하지 않는 40가지 습관


안녕하세요. 최근에 부자에 대한 관심이 커져 부자에 대한 책을 자주 읽고 있습니다. 대부분 읽은 책들은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었는데요. 이번에 읽은 '부자들이 절대 하지 않는 40가지 습관'에서는 조금 다른 관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이 책에서는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정해놓고 그것을 매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자인 다구치 도모타카는 낭비를 일삼다가 28세에 파산 직전에 이르기까지 많은 빚을 졌는데요. 잘못을 깨닫고 철저한 절약과 자산 운용으로 몇 년 만에 빚을 전부 청산했다고 합니다. 특히 34세 때 돈에 얽매이지 않는 상태를 실현한 인물이기도 합니다. 빚을 청산하는 과정에서 비즈니스 세미나나 다른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만났는데요. 3,000명이 넘는 성공한 사람들과 만나며, 그들의 사고방식과 돈에 얽매이지 않는 노하우를 적어놓았습니다.



1. 똑똑한 부자는 식사할 때 이런 행동을 하지 않는다.

부자들은 식생활에 대한 '기준'을 세워 놓습니다. 무엇을 먹고 무엇을 먹지 않을 것인가? 어떤 식당에서 어떤 식당에서 먹지 않을 것인가? 얼마만큼 먹을 것인가? 에 대한 기준을 세워놓고 식사를 한다고 합니다. 몸이 원하는 것에 귀를 기울이며 정말 먹고 싶은 것을 먹습니다. 패스트푸드처럼 지방이 높고 몸에 안 좋은 음식은 피한다고 하네요.

또한,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습니다. 기상 직후에는 혈당치가 내려가 있고, 내장과 신경, 뇌의 운동이 활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침 식사는 몸의 기능을 정상화하고 몸과 정신을 깨우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아침 식사를 꼭 챙겨 먹습니다.



2. 똑똑한 부자는 이런 것에 돈을 쓰지 않는다.

부자는 브랜드에 연연하지 않고, '내가 원하는 것인가, 원치 않는 것인가'라는 독자적인 가치 기준에 따라 선택합니다. 그만큼 가치에 대해 기준이 명확합니다. 부자는 '독학'을 고집하지 않습니다. 효율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돈을 써야 할 때는 제대로 투자를 합니다. 돈을 모으는 데만 집중하지 않고,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분야에는 적극적으로 투자합니다. 



3. 똑똑한 부자는 이렇게 일하지 않는다.

부자들은 업무시간에 집중해 정해진 시간에 일을 마치려고 노력합니다. 불필요한 시간을 줄여 개인의 시간을 가지기 위함인데요. 일하는 것 이외에도 개인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부자들은 개인 시간에 휴식이나 자기 미래를 위해 배우는 것 등 자신의 시간에 투자합니다. 잘하는 것과 못 하는 것을 파악하여, 못 하는 일은 과감하게 버립니다. 그 대신 잘하는 일에 시간을 투자합니다.



4. 똑똑한 부자는 이렇게 사람을 사귀지 않는다.

부자들은 첫인상의 직감을 중시합니다. 누군가와 어울리기 싫다는 생각이 들면 주저 없이 거리를 둡니다. 지나치게 의존하는 사람도 피한다고 합니다. 반대로 잘 맞을  같은 사람과는 적극적으로 어울립니다. 첫인상으로만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겠지만, 부자가 되는 사람은 민감해서 대게 상대에 대한 첫인상과 친해진 이후의 인상에는 변화가 없다고 합니다. 또한, 편안한 인간관계에만 안주하지 않고, 비슷한 목표를 가진 사람과 외부의 교류를 꾸준히 합니다.



5. 똑똑한 부자는 이런 이성을 고르지 않는다.

부자들은 순간적인 연애 감정에 휩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배우자 또는 연인과 오래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사람은 부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배우자와의 관계가 원만해야 업무 외적인 스트레스가 없어 일에 매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 의존적인 사람은 피하고, 식사 예절이 좋지 않은 사람은 피합니다. 식사 예절은 그 사람의 매일 습관이기 때문에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고 합니다.



오랜만에 술술 읽히는 책을 읽었습니다. 핵심 내용과 간단한 부연설명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읽고 나니 부자는 괜히 되는 게 아니라는 생각도 듭니다. 철저한 자기관리와 명확한 기준. 그렇기 때문에 너무 퍽퍽한 삶이 아닌가라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물론, 이런 습관들을 한다고 꼭 부자가 되는 건 아니지만, 자기만의 기준을 세우고 꾸준하게 실천한다면 삶이 더 나아질 수 있을 거라 기대해봅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아래 하트 한번 눌러주세요~!